• 행복을 발견하는 심리상담센터 한올
  • M카페
  • 자료실
  • 공지사항
  • 자주하는 질문
  • 묻고답하기
  • 자료실
  • 마음과 마음이 오가는 한올심리상담센터
 
작성일 : 14-12-26 17:48
[청소년 이야기] 자녀를 배려해주기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896  
Chapter 1, 자녀를 위한 사랑의 언어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해드리겠습니다. 호랑이와 소가 사랑에 빠졌습니다. 호랑이는 소가 먹을 것을 선물로 주기 위해 매일 멧돼지, 토끼 등을 잡아서 자신의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소는 매일 자신이 가장 즐겨먹는 여물 뜯어서 선물로 주었지요. 그런데 두 쪽 다 서로의 선물에 시큰둥하자 사랑을 안받아준다고 생각하고 헤어졌다는 슬픈 전설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사랑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습니까? 그 사랑의 마음이 잘 전달이 되고 있나요? 혹시 호랑이와 소처럼 자기만의 방식대로 사랑을 표현하고 그들에게 사랑을 주었다고 생각하고 계시지는 않은지요. 일반적으로 ?이 정도 표현했으면 내 맘 알겠지?? 라고 생각하고 있다가 전혀 못 알아듣거나 사랑의 표현을 받은 적이 없다고 아이들이 반응할 때 부모는 당황하고 실망하게 됩니다. 사람들마다 사랑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몰라서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만 사랑을 주거나 기대하다가 많은 오해와 갈등을 만들어내어 서로를 진심으로 사랑하지 못하게 하지요. 어떻게 하면 부모와 자녀 간에 서로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가감 없이 전하고 받으며 살 수 있을까요? 내가 사랑을 표현할 때 쓰는 방식과 상대가 표현하는 방식이 다름을 알고 상대의 익숙한 사랑의 표현 즉 오늘 이야기할 상대가 가지고 있는 사랑의 언어를 파악하여 그 사랑의 언어로 전달하면 더 빨리 서로에게 다가 갈 수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게리 체프만의 ?5가지 사랑의 언어?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와 사랑의 주파수를 맞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5가지 사랑의 언어란?

 
- 게리 체프만의 ?5가지 사랑의 언어?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게리 체프만은 사람들이 사랑을 표현하는 언어를 크게 5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① 사랑의 언어 -인정하는 말 : 사랑의 언어가 인정하는 말인 사람은 인정과 칭찬의 말에 민감합니다. 인정 때문에 좋아하기도 하고, 비난하고 원망하는 말에 상처를 많이 받기도 하는데요. 아이가 인정하는 말이 사랑의 언어일 경우 선물을 줄 때도 카드를 써서 축하하고 격려하는 말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지치고 용기가 없을 때에도 진심을 담은 인정의 말은 아이에게 큰 사랑의 표현으로 들리게 되지요. 예를 들어 ?넌 이것보다 더 큰 일도 할 수 있어!? ?엄마는 늘 너를 믿어왔고 앞으로도 그럴 거야.? ?네가 내 아들이라는 게 아빠는 자랑스럽단다.? ?이번 성적은 비록 떨어졌지만 넌 네 꿈을 위해 결국 목표한 점수를 얻게 될 거야. 넌 한 번 마음을 먹으면 해 내고 마니까!? ?넌 꿈을 이룰 수밖에 없단다. 왜냐하면∙∙∙" 이런 인정과 칭찬의 말, 격려의 말, 힘을 주는 말을 들을 때 이 사람이 날 정말 사랑하고 아끼는 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고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자녀를바르게배려해요. 3/5 Copyright ⓒ2007 All rights reserved


② 사랑의 언어-함께하는 시간 : 함께하는 시간이 사랑의 언어인 사람들은 누군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시간을 함께 보낼 때 사랑을 느낍니다. 눈을 마주치고 생각과 감정을 나눌 때 사랑을 받고 주고 있다고 생각하지요. 아이의 사랑의 언어가 함께하는 시간일 때는 부모가 무관심하거나 너무 바빠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주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선물을 내밀고 칭찬을 해줘도 다 그 사랑의 표현을 다 거짓말처럼 느낍니다. 이 아이들에게는 시간을 함께 보내주고 마음을 주고받는 대화만큼 강력한 사랑의 표현이 없습니다.

 
③ 사랑의 언어-봉사 : 봉사가 사랑의 언어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받을 때 사랑을 주고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청소해 줄 때, 설거지해 줄 때, 차 문을 배려해서 열어줄 때. 자신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을 때 사랑 받는다고 느낍니다. 봉사가 사랑의 언어인 분들이 가끔 인정하고 칭찬하는 말로 하는 사랑의 표현을 잘 못할 때가 있습니다. 몸으로 직접 사랑을 표현하는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말로는 서툴지만 직접 봉사함으로 성실하게 사랑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그 성실함과 일관성 있는 사랑을 잘 들어줘야 합니다. 묵묵히 청소하고 형광등 갈아주고 열심히 일해서 월급봉투 가져다 주는 것이 다 사랑의 언어인 것입니다.

 
④ 사랑의 언어-선물 : 선물이 사랑의 언어인 사람은 작은 선물에서도 사랑 받는다고 느낍니다. 선물의 크기보다는 선물의 횟수에 사랑을 더 많이 느끼는데요. 그래서 작더라도 자주 선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이 사랑의 언어인 아이는 말로만 사랑한다고 하지 말고 사랑의 마음을 눈으로 보여주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끊임없이 무언가를 사달라고 해서 부모를 귀찮게 하기도 하지요. 또한 선물이 사랑의 언어이기 때문에 작은 기념일도 그냥 지나칠 경우에는 사랑이 식었다고 생각하면서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⑤ 사랑의 언어-신체적 접촉 : 신체적 접촉이 사랑의 언어인 사람은 포옹이나 입맞춤 그리고 스킨십 등을 통해 사랑을 주고 상대의 사랑을 확인합니다. 신체 접촉이 사랑의 언어인 아이는 끊임없이 부모의 몸에 매달려 부모를 귀찮게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이의 사랑의 언어가 신체적 접촉일 때는 무언가를 칭찬할 때도 머리를 쓰다듬으며 칭찬을 하거나 시장에 장을 보러 갈 때도 팔짱을 껴주어야 합니다. 성적이 올랐을 때나 축하할 일이 있을 때는 꼭 포옹을 해주면서 격려해 줄 때 사랑을 느끼지요. 또한 이 아이들이 신체적 접촉으로 사랑을 표현할 때 그것을 거부하면 상처를 받습니다. 이 아이들이 안으려고 하거나 손을 잡으려 하거나 팔짱을 끼려고 할 때 과감히 그 사랑의 표현을 허락해 주십시오.

 

2. 사랑의 언어 확인 방법 자녀를바르게배려해요. 4/5 Copyright ⓒ2007 All rights reserved


- 게리 체프만은 사랑의 언어를 발견하기 위한 3가지 질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래 세 가지 질문 중에서 두 가지가 겹친다면, 그것이 사랑의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① ?배우자나 아이가 당신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주는 것이 무엇인가?? : 이것의 의미는 당신이 상처받는 것에 정반대되는 것이 바로 당신의 사랑의 언어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분이 ?상대방을 만나기 위해 모든 시간을 비워두고 준비하고 있었는데 상대방이 나를 만나지 못하겠다거나 하거나 다른 약속이 있거나 다른 일을 해야 한다고 할 때 상처까지는 아닐지라도 큰 실망과 괜히 화가 나고 짜증이 나는 일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이분의 사랑의 언어는 무엇일까요? 예, 함께하는 시간일 것입니다. 나는 그 사람과 함께 있으며 여러 가지를 나누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서 화가 난 것입니다. 인정받는 말을 못 들었거나 선물을 못 받아서 화가 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② ?당신이 배우자나 자녀에게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 : 이것의 의미는 당신이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이 바로 당신이 사랑을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는 것들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배우자나 아이들에게 나를 도와주기 바라고 요구한다면 나의 사랑의 언어는 무엇일까요? 예, 맞습니다. 봉사일 것입니다.

 
③ ?당신은 배우자나 자녀에게 어떻게 사랑을 표현하는가?? : 이 질문은 사랑을 표현하는 당신의 방법이 바로 당신 자신의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것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선물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때 행복감을 느낀다면 나의 사랑의 언어는 선물입니다.


3. 사랑의 언어를 모를 때 일어나는 갈등

 - 사랑의 언어는 주는 것과 받는 것이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떤 것을 잘 해준다는 것은 그렇게 받고 싶으니까 그렇게 해주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응해준다면 관계는 좋아지지만 그렇지 않다는 데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 봉사가 사랑의 언어이면 어떤 장소에 자신이 갈 일이 없어도 상대를 위해 데려다 주고 다시 픽업도 해 주는데 상대는 그것을 당연히 생각하면서 인정해 주는 말을 하지 않아서 사랑 받는다고 못 느낄 때 여기서 우리의 비극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서로의 사랑의 언어를 알 때 갈등 없이 서로의 마음을 받아줄 수 있습니다.

[출처] 자녀를 바르게 배려해요 -자녀를 위한 사랑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