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을 발견하는 심리상담센터 한올
  • M카페
  • 자료실
  • 공지사항
  • 자주하는 질문
  • 묻고답하기
  • 자료실
  • 마음과 마음이 오가는 한올심리상담센터
 
작성일 : 15-06-12 20:20
[심리이론] 발달적 특성에 따른 욕구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631  
(1) 안전의 욕구
안전의 욕구는 부모의 품 안으로부터 점차 일상적인 생활 환경, 가족 등으로 확대되며 평온과 안락을 주는 모든 것으로 확대된다. 안전은 물질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 양쪽에 요구된다.  옛날 이야기 속의 활활 타오르는 불, 풍성한 음식, 아름다운 옷, 반짝이는 보석, 화려한 축제 등은 인류가 품어 온 물질적 욕구에 대한 상징들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간의 사랑과 우애, 친구간이 우정, 나라와 민족에 대한 사랑 등은 정신적인 안정감을 준다. 어머니와 아버지, 형, 동생 등으로부터 자기가 진실로 소중한 존재임을 느끼게 해주는 이야기는 가족 관계에서는 안전을 확인케 해준다. 가족, 친구들과 역경을 헤치고 좌절을 극복하여 다시 새로운 안식과 평온을 찾는 과정도 안전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2) 소속의 욕구
모든 어린이는 어떤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한다. '우리 아빠''우리 누나''내 동생' 등으로 표현되는 가족 속에서의 소속감은 점차 '나의 친구''우리 선생님''우리 학교' 등으로 소속의 범위가 확대되며 여러 복합 집단의 성원으로서의 자신을 느끼게 된다.
어린이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어떤 집단에 소속하는 기쁨을 담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처음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곳, 그리고 늘 선망하던 곳에 마침내 소속되는 이야기는 어린이를 사로잡는 주제이다.
 
(3) 성취의 욕구
칭찬과 인정을 받고자 하는 성취의 욕구도 강하다. 이러한 욕구가 적절히 충족될 때 자신에 대한 올바른 자아 개념을 가지게 되며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자기 존중 및 성취감, 확신감 등 건전한 자아 개념을 가질 때 그들의 호기심은 보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 하며 따라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어린이에게 문학 작품을 전달 혹은 추천할 때에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성취 욕구를 만족 시켜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위인전 등이 성취 요구와 관련하여 선택될 수 있는데 대개의 위인전에는 어린 시절에 많은 어려움을 이기고 끊임없이 자신의 길을 헤쳐 나가는 용감한 모습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4) 사랑에 대한 욕구
모든 사람들은 사랑하고 또 사랑받기를 원한다. 사랑에 대한 욕구는 매우 강하며 충족되지 않을 때는 비정상적이거나 용인되지 않는 행동을 통해서 보상하려고 한다. 예컨대 어떤 물건에 이상한 애착을 갖는다든가 퇴행적인 행동을 한다.
모든 어린이들은 그들이 사랑받고 그들을 원한다는 사실은 끊임없이 확인하고 싶어한다.어린이의 있는 모습 그대로, 더 예쁘지 않아도 더 유능하지 않아도 바로 그 모습이기 때문에 사랑받는다는 것을 알고자 한다.사랑의 확인은 어린이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관건이기도 하다. 사랑은 부모의 사랑만이 아니라 가족간의 사랑, 친구간의 우정, 동물에 대한 애정 등 광범위한 것을 포함한다.
 
(5) 탐구와 이해의 욕구
어린이는 끊임없이 무엇을 알고 싶어한다.그들의 본성을 호기심으로 특징지을 수도 잇다.쉴 새 없는 질문 공세나 여러 가지 접근 방법으로 알고 싶은 것에 대한 답을 얻으려고 시도한다.유아가 처음으로 접하는 그림책에서 그들은 호기심을 채우고 탐구 의욕의 자극을 받는다.숲 속 동물의 생활, 아름다운 꽃들, 자동차.기차.배 등의 교통 기관들, 별과 해,다른 나라 친구들, 작은 벌레들의 세계 등 그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소재들을 만나게 된다. 이와 같은 지적인 호기심의 충족 과정은 불필요한 공포나 불안을 줄이게 해준다.
 
(6) 심미적인 욕구
인간은 어떠한 형태로든 심미적인 만족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이것은 유아기 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지속된다. 유아이에는 '이것이 아름답다'고 말하지는 못하지만 그들의 표정이나 행동으로 만족도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인 만족도와 능력은 그의 내적인 능력을 어떠한 것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추구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어려서부터 예술적인 아름다움이 풍부한 질 높은 그림, 음악, 문학의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은 취미나 고양의 차원이 아니라 인간의 기본적 욕구라는 점에서 중요시 해야 할 것이다.